구글 확장프로그램 마우스 툴팁 트랜스레이터 (Mouse Tooltip Translator) 활용법
※ devicechoi 블로그에 있는 러시아어 학습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과 성취도를 높이는데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구글 확장프로그램 활용법을 소개합니다.
우선 소개할 프로그램은 마우스 툴팁 트랜스레이터입니다.
1. 마우스 툴팁 트랜스레이터 설치와 환경설정
크롬 웹 스토어(https://chromewebstore.google.com/?hl=ko)에 접속해 'mouse tooltip translator'를 검색한 다음 ‘chrome에 추가’를 눌러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구글 주소창 뒤쪽으로 해당 확장프로그램 아이콘이 나타났다가 사라집니다.
향후 편리한 사용을 위해 아이콘을 고정해 두는 것이 좋은데 구글 크롬 주소창 뒤쪽 (웹페이지 오른쪽 상단 구석)에 있는 퍼즐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펼쳐지는 팝업창에서 핀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해 고정하면 됩니다. 이때 세로로 배열된 점 3개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확장프로그램 관리' 메뉴를 선택해 들어가 '파일 URL에 대한 액세스 허용'을 활성화하면 기본 설정은 끝이 납니다.

더 세부적인 설정은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웹페이지에서 화살표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되는데, 이후 펼쳐진 팝업창에서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면 됩니다. 특히 번역 엔진의 선택이 중요한데 '번역 엔진' 메뉴를 펼치면 웹에서 거의 디폴트 값으로 주어지는 구글 번역 뿐만 아니라 deepl 번역과 papago 번역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추천하는 deepl과 papago 번역은 구글 번역보다 정확성이 높지만 실험적으로 제공되고 있어 가끔 안정성이 떨어지는 단점 (특히 deepl)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2. 마우스 툴팁 트랜스레이터 활용
툴팁이란 마우스 포인트인 커서로 항목을 클릭하지 않고 가리키기만해도 말풍선같은 작은 상자가 열려 보충 설명을 보여주는것을 말합니다. 마우스 툴팁 번역의 장점은 마우스를 텍스트 위에 올려 놓기만 해도 문장이 자동적으로 번역되는 편리성에 있습니다. 한 단어를 더블클릭하면 간단한 정의를 볼 수 있습니다. 설정하기에 따라 문단 전체의 번역을 볼 수도 있습니다. 단어나 문장을 원어로 읽어주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마우스 툴팁 번역기는 PDF 파일도 읽을 수 있지만 (파일이 검색 가능한 PDF로 되어 있어야 하며, PDF 파일을 전문 프로그램 (어도비 아크로뱃, 아크로뱃 리더 등)이 아닌 구글 크롬 웹페이지로 열어야 합니다. 여는 방법은 PDF 파일을 드래그해서 크롬 브라우저 초기 화면에 던져 넣으면 됩니다.) 무엇보다 웹페이지에서 가장 잘 작동합니다.
따라서 대부분 html 문서로 되어 있는 우리 블로그의 러시아어 콘텐츠들은 필요에 따라 편리하게 번역할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러시아어를 학습하는 분들은 문제를 풀기 전에는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그리고 문제를 푼 다음에는 전체적인 이해를 위해 마우스 툴팁 번역기를 이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또한 유튜브 자막 번역에도 유용한 고급 기능도 함께 사용해 보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